지난 2월 28일 벤자민인성영재학교 2024 졸업입학식이 뜨겁게 진행되었습니다.
이 자리에는 학생, 졸업생, 학부모, 멘토, 공병영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총장, 권택환 대구교원단체총연합회장, 그 외 교육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김나옥 교장선생님은 벤자민학교는 변화의 속도를 가늠할 수 없는 인공지능시대에 인성을 중심에 두고, 어떤 변화에도 잘 대응할 수 있는 자신감과 능력을 기르는, 살아 있는 교육을 하고 있다고 하면서 올해는 뉴질랜드와 일본 등 국제적인 교류가 어느 때보다 더 활발해 질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홍익인성교육을 실천하는 벤자민학교가 하나의 대안학교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인성을 갖춘 미래인재 역량교육’에 가장 성공적인 모델을 우리 사회에 제시하고 있으니 우리 학생들의 잠재력과 꿈을 꽃 피우는 교육, 우리 사회 교육에 진정한 희망이 되는 교육 함께 하자고 전했습니다.
설립자인 일지 이승헌 이사장님은 세상에 없는 특별한 학교 벤자민학교는 학생들 스스로 프로젝트를 계획해서 도전하며 성취감을 느끼고 당당한 자신감을 갖는 학교, 교실 안에서 책으로 공부하는 학교가 아니라 필요한 곳은 어디든지 찾아가고, 많은 멘토들을 만나면서 자신의 꿈을 찾는 학교이니 여러분 스스로 주인공이 되어서, 세상을 교실 삼아 1년을 마음껏 창조하기 바란다고 하였습니다. 자신의 가치, 뇌의 가치를 세상에 널리 전하고 미래 인재로 더 큰 꿈을 펼쳐나가기 바란다고 하면서 졸업과 입학을 축하했습니다.
이수성 명예이사장님은 벤자민학교는 대한민국의 건국이념이자 교육이념이기도 한‘홍익인간’정신을 실현하고자 설립한 학교라고 하였습니다. 전쟁과 기후위기 같은 인류가 직면한 위기 앞에 홍익정신이야말로 전 세계가 필요로 하는 정신이고, 지금이야말로 홍익정신을 가진 인재가 절실하게 필요한 때이니 미래세대 주인공인 여러분이 홍익정신으로 바른 정신을 갖는다면 어떠한 미래가 오든 두렵지 않을 것”이라며 “선택한 1년이란 시간 속에 여러분 인생뿐 아니라 대한민국과 지구를 희망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기대를 전했습니다.
권택환 대구교원단체총연합회장님은 자신은 벤자민학교 11년 멘토라고 하면서 교육을 한글자로 표현하면 바로 ‘꿈’이라고 하였습니다. 특히 고등학교때 어떤 꿈을 꾸어야 하는가? 공생과 홍익의 꿈, 인성이 있는 꿈을 꾸어야 하는데 그 꿈을 주는 학교가 바로 벤자민학교이며 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학교로 거듭나길 기원한다고 했습니다.
일본 시나가와 레이코 벤자민학교 교장, 쥴리 먀오 중국 뇌교육 대표, 국제 뇌교육협회 이자벨 이사장, 무하메드 중동 뇌교육 대표 등 국제 멘토들이 입학과 졸업에 대한 축하와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영상을 보내주었습니다.
벤자민학교의 전통에 따라 물구나무서서 걸어 나온 졸업생 대표 유재신, 김채영 학생에게 교장선생님은 졸업장을 수여하였고 졸업생들은‘나는 할 수 있다’고 크게 외쳐 자신감과 용기를 키우는 퍼포먼스인‘자기선언’으로 벤자민학교만의 개성 넘치는 힘을 보여 주었습니다.
안태희, 황선호, 조이현 졸업생은 1년간 성장에 큰 도움을 주신 부모님, 선생님, 멘토께 가슴 깊이 우러나온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서 큰 절을 올렸습니다.
신입생 11기 입학생을 대표해 최예성, 이유나 학생이 선서했습니다. 이후 졸업?입학 포부 발표에서 김서영 졸업생은 학업 스트레스로 자퇴한 이후 막막한 미래에 대한 불안, 무기력으로 희망이 보이지 않았지만 벤자민학교에서의 다양한 프로젝트로 내 안의 무한한 힘을 찾았다고 하였고 김하랑 입학생은 벤자민학교에서 내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어떤 목표를 향해 가야 하는지 찾고 나뿐만 아니라 환경까지 생각하는 인성영재로 멋지게 성장하겠다고 당찬 포부를 말했습니다.
김현아 멘토님은 축하메세지에서 자신의 자녀가 8기 졸업생이라고 밝히면서 벤자민학교의 이야기를 담은 책 “대한민국의 이런 학교가 있었어?” 를 인용하였습니다. 글로벌 학교로 확장되고 있는 지금은 ‘지구상의 이런 학교가 있었어?’라고 바뀌어야 할 만큼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벤자민학교를 항상 응원한다고 했습니다.
총동창회 대표인 2기 졸업생 오소민과 전우주, 3기 졸업생 장윤정은 선배 축하 메세지에서 벤자민학교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보라고 조언하였습니다. 그 경험들이 나에게 꿈과 희망이 되었고 더 큰 나로 도약하는 인생의 터닝포인터가 되었으니 이 시기가 인생의 중요한 시간인 만큼 선배들이 항상 함께 하겠다고 하여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졸업생과 신입생, 참석자들 모두 인성영재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지구경영자로 성장하겠다는 ‘지구시민 선언문’ 을 크게 낭독하면서 새로운 출발의 마음을 다졌고 마지막으로 학생들과 학부모 모두 같이 댄스를 추면서 축하의 한 마당을 이루며 행사의 대미를 장식하였습니다.
♣ 졸업 입학식 영상을 언제든 시청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live/X4Ynp4XqsQw?si=8faL1Y5pPy6f8OAR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충남교육청 등록 대안교육기관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국내 최초 갭이어형 대안 고등학교입니다.
벤자민학교의 'A Dream Year Project'는 지역사회와 세상을 학교로 삼아 다양한 만남과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꿈을 찾는 1년 과정을 의미합니다.
연중 체험형 인성교육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남을 배려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꿈을 찾습니다. 감사합니다.
[벤자민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www.youtube.com/benjaminschool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