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경제, 인류빈곤문제 그리고 지구시민의식“ 벤자민학교 대전,충남,충북,광주,전북학습관 1월 워크샵 소식!
첨부파일 조회 : 2240 작성일 : 2019.01.11
http://www.benjaminschool.kr/News/ActivityNewsView.aspx?contIdx=7857 주소복사
지난 12일 전주 한국전통문화의 전당에서 벤자민학교 대전, 충남, 충북, 광주, 전북학습관 학생들의 1월 워크샵이 있었습니다.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비빔밥 체험을 시작으로 지난달 경제수업 1부에 이어 경제수업 2, 세계빈곤과 우리나라의 통일에 관심을 가지고 아프리카 종단, 통일 자전거 종주를 하신 멘토님의 특강을 들었습니다.

 

먼저 학생들은 비빔밥을 직접 요리하며 비빔밥이 간단한 음식이 아니라 정성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라는 것을 알았고 친구들과 즐겁게 만들어 맛있게 먹었습니다.

 

경제수업에서는 하고 싶은 일을 위한 돈 모으기라는 주제로 라이프 플래닝 시트를 작성하면서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웠고 계획도 세웠습니다.

 

그동안 돈에 대한 깊은 생각 없이 살아왔다가 인생 계획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면서 경제관리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청약 저축 2만원 짜리 들어야겠다’ ‘이번달부터 꾸준히 돈을 모아야겠다.’ ‘앞으로 2년 동안 2000만원 모아야겠다등 현실적인 실천 방안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한결멘토님의 도전하는 청춘에게는 필리핀 여행 중 우연히 빈곤을 접하게 되었고 그 빈곤이 먼 곳에만 있는게 아니라 가까운 우리 민족, 북한도 심각하다는 것을 자각하여 민족통일과 인류의 빈곤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야기를 들으며 지구시민의식을 키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학교 알리기 미션을 실행했습니다, ‘전주고속버스터미널에서 진행된 이 미션에서 학생들은 시민들에게 자신의 성장스토리를 발표도 하고, 벤자민학교에 대한 소개도 했으며 벤자민학교에 관한 책 대한민국에 이런 학교가 있었어?’를 홍보했습니다.

 

 

 

 

 

 

[학생 소감]

 

 

지금까지 미래를 대충 생각해왔지만 경제적인 면을 현실적으로 바라보니 더욱 체계적인 계획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한결멘토님 특강은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프로젝트가 있는데 열심히 계획하여 활동하신 프로젝트를 재미있게 이야기해주셔서 인상 깊었습니다.”

<광주학습관 양지영>

 

 

 

한결멘토님 특강을 듣고 세계적인 빈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경제수업을 들으면서 평소 하고 싶은게 있었지만 항상 돈이 걸렸는데 어떻게 돈 관리를 해야할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여행 갈 때 몇 백만원씩 경비가 소요된다는 생각에 항상 포기했는데 기간을 가지고 나누어 보니 생각보다 쉬웠고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광주학습관 진윤후>

   

 



경제수업을 들으면서 돈을 어떻게 쓰고 모으는지,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지 알게 되었고 라이프 플래닝을 적으면서 나를 내 삶을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은지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광주학습관 김민성>

   

 

 

 

 

경제 수업을 들으면서 그동안 생각을 깊이 해보지 않았지만 미래계획을 세워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한결멘토님 특강을 들으며 아프리카와 통일문제 등 우리가 힘을 실어 도울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멘토님이 대단하다는 생각과 나도 프로그램을 기획해서 통일을 도울 방법을 생각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전학습관 양은지>

    

경제수업을 듣고나니 이번 달부터 돈을 꾸준히 모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저도 NGO단체에 들어가서 봉사하는 삶을 살아보고 싶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대전학습관 박하담>

   

 


평소 부모님이 해주신 음식을 그냥 먹었었는데 오늘 비빔밥을 만들며 음식을 한다는 것이 절대 쉽지 않다는 것을 느껴 부모님께 다시 한번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경제수업은 지금까지 규율없이 소비했던 제자신을 반성하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 효율적인 경제생활 속에 후회없는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대전학습관 한주완>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A Dream Year Project'는 지역사회와 세상을 학교로 삼아 다양한 만남과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꿈을 찾는 1년 과정을 의미합니다. 연중 체험형 인성교육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남을 배려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꿈을 찾습니다. 벤자민학교는 선진국의 교육혁신 모델로 손꼽히는 전환학년제의 한국형 교육 선도모델이자 세계시민교육의 모델학교입니다. 감사합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벤자민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www.youtube.com/benjaminschoolkr

 

다음글 “국적, 문화, 언어가 달라도 우리는 하나~!”한국학생이 참여한 일본 중앙워크샵
이전글 EBS 방송과 함께한 미래인재 대전 교육강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