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10대, 교과서 대신 1000권의 책을 읽어라!”, 부산학습관 안병조 멘토님의 저자특강
첨부파일 조회 : 779 작성일 : 2021.04.12
http://www.benjaminschool.kr/News/ActivityNewsView.aspx?contIdx=11789 주소복사

우리나라 교육은 지나치게 대학입시에 치우쳐있어서 다양한 경험을 통한 창의력, 소통력,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적습니다. 

벤자민학교는 입학 후 온라인 독서토론, 프로젝트, 멘토링을 통해 교과서가 아닌 세상 속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며 역량을 키워나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부산학습관은 지난 39일 멘토로서 열혈 활동하고 계시는 안병조 작가님을 모시고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안병조 멘토님은 <버킷프로젝트>, <미라클 팬슬>, <10, 교과서 대신 1000권의 책을 읽어라>, <공부 열심히 한다고 안심하지 마세요> 등의 저자이십니다.

 

 

안병조 멘토님은 대학교에서 전공이 자신의 길이 아님을 알고 진짜 꿈을 찾기 위해 독서를 시작했습니다. 3년간 1,000권이라는 목표를 세웠지만 1000권이 아닌 947권의 책을 읽어서 목표달성에는 실패했지만 독서를 하면서 글을 쓰는 사람과 자신의 차이를 발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바로 그들은 생각만 하지 않고 실천을 했다.”라는 것. 그래서 그 뒤로 행복한 삶을 위해 행동하기 시작했고, 세계 20개국 여행을 하며 빈민가에 도서관 3개 짓기, 난민촌에 집짓기 등의 일을 하셨습니다.

 

 

안병조 멘토님은 책을 읽지 않았거나 읽었더라도 실천하지 않았다면 자신만의 길을 찾지 못했을 것이라고 하며 세상 사람들이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계속 고민하고 글, 강연 등을 통해 행복을 계속 전하는 것이 꿈이라고 합니다.

 

 

멘토님께서는 부산학습관 학생들에게 다른 외모, 다른 생각을 가지고 10대에 다양한 경험과 체험을 하라고 하시며, 유쾌하게 시종일관 즐겁게 강의를 해주셔서 아이들이 1시간 30분이 길다는 생각이 없었다고 합니다.

 

 

멘토님 특강 전 학생들은 질문을 한 가지씩 포스트잇에 써서 질판에 붙여놓았는데 강의를 마치고 멘토님께서 그 질문들에 하나하나 답을 해주시면서 학생들과 무척 편안하게 소통을 해주셨습니다.

멘토님께서는 강의를 마무리 하시면서 벤자민학교 학생들에게 호기심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는 1년의 시간을 만들고, 관점을 바꿔서 자신의 단점이 장점이 될 수 있도록 실천하고 도전하며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서로가 성장하는 1년기 되길 바란다면서 응원해주셨습니다.

 

 

멘토님의 조언에 따라 부산학습관 학생들은 다양한 프로젝트와 체험활동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학생소감]

 

멘토님 말씀 중에 제가 가진 생각을 콕 집어서 말씀하실 때마다 공감하기도 뜨끔하기도 했습니다. 저도 수업시간에 꼬리에 꼬리를 무는 저만의 생각 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았는데 저는 그것을 고치려고만 했지 한번도 이 생각을 어떤 행동으로 실천해서 더 키워나갈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안해봤음을 오늘 자각했습니다.

멘토님께서 책 읽는 것보다 자기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자신에 대해서 먼저 알고 책을 보라고 말씀하셨을 때 저는 지금 읽고 있는 책을 그만 봐야 되나? 내가 여러 책을 읽으면서 작가님들의 의견을 필터링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까? 고민이 많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단은 지금 읽고 있는 책을 그대로 읽고 책읽기 습관을 들이는데 집중하면서 저만의 생각을 키워나가도록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부산학습관 정지원>

 

하고자 하는 것이 있을 때는 내일로 미루지 말고, 미리 걱정하기보다는 먼저 작은 것이라도 실천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부산학습관 전여정>

 

오늘 강의를 듣고 저도 책 1000권을 읽고 기록하고 싶어졌습니다. 하루 한 권, 시간이 안된다면 이틀에 한 권 정도 읽어서 저의 수준을 높이고 싶습니다.”

<부산학습관 김시은>

 

책을 무조건 많이 읽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걸 알았고 상상을 많이 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부산학습관 최민찬>

 

멘토님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책을 읽으려면 좋아하는 것을 안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부산학습관 김시율>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벤자민인성영재학교의 'A Dream Year Project'는 지역사회와 세상을 학교로 삼아 다양한 만남과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돌아보고 꿈을 찾는 1년 과정을 의미합니다연중 체험형 인성교육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남을 배려하며 세상에 도움이 되는 꿈을 찾습니다벤자민학교는 선진국의 교육혁신 모델로 손꼽히는 전환학년제의 한국형 교육 선도모델이자 세계시민교육의 모델학교입니다감사합니다.

 

 

<벤자민인성영재학교>

 

 

 

[벤자민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www.youtube.com/benjaminschoolkr   

 

다음글 “책을 읽자! 책! 책! 책!”, 전북학습관 온라인 독서토론 오리엔테이션
이전글 “물은 답을 알고 있다”, 광주학습관 온라인 독서토론